제19호 태풍 '하기비스' 발생...'한반도 영향은 아직 몰라'
상태바
제19호 태풍 '하기비스' 발생...'한반도 영향은 아직 몰라'
  • 박지영 기자
  • 승인 2019.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기상청)
(사진=기상청)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제19호 태풍 '하기비스'가 발생해 주목받고 있다.

기상청은 지난 6일 오전 3시쯤 괌 동쪽 1450㎞ 해상에서 전날 발생한 열대저압부가 태풍으로 발달하며 하기비스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밝혔다.

하기비스라는 말은 필리핀 말로 '빠름'이란 뜻인데 현재 소형인 하기비스는 오후 3시를 기준으로 괌 동쪽 약 1240㎞ 해상을 시속 36㎞ 속도로 서쪽으로 움직이다 일본 오키나와에 다가가며 북서쪽으로 방향을 틀 것으로 보인다.

이어 7일 오후 3시쯤 최대 풍속이 초속 37m 강도 ‘강’의 중형 태풍으로 커진 뒤 계속 위력이 강해질 것으로 예측됐다. 특히 오키나와 동남동쪽 약 880㎞ 해상에 이르는 10일 오후 3시에는 최대 풍속 초속 53m에 강풍 반경 450㎞의 강도 ‘매우 강’의 중형 태풍으로까지 세력을 키울 전망이다.

또 가을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하기비스가 한반도로 향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기상청은 하기비스가 해수면 온도가 29~30도인 고수온 해역을 지나며 매우 강하고 빠르게 발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올해 발생한 태풍 가운데 가장 강하고 크게 발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본 규슈 방향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지만, 진로는 유동적일 수 있어 기상청은 예의 주시하고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아직 우리나라에서 위치가 매우 멀고 북태평양 고기압과 찬 대륙 고기압 등 주변 기압계의 큰 변화로 일본 규슈 인근에서 진로와 이동 속도의 불확실성이 크다”면서 “올해 발생한 태풍 가운데 가장 강하고 크게 발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리나라 영향 여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