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0조원 투자 운용할 자리에 ‘門外漢’ 앉히려 한 속내는
상태바
[사설] 20조원 투자 운용할 자리에 ‘門外漢’ 앉히려 한 속내는
  • 이슈밸리
  • 승인 2021.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사설] 2025년까지 20조원 규모로 조성될 ‘한국형 뉴딜 펀드’를 운용할 한국성장금융 요직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측근이자 친정부 성향인 인사가 내정됐다가 철회됐다. 

황현선 전 청와대 행정관은 한국성장금융 투자운용2 본부장 자리에 가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 회사 임시주주총회는 취소됐다. 

황 전 행정관은 민주당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2년간 조국 전 민정수석과 함께 일을 했다. 자산운용 문외한(門外漢)인 황 전 행정관이 20조 규모 뉴딜펀드를 운용하는 한국성장금융 투자운용2 본부장(전무급)으로 옮길 것이란 보도가 나가자 낙하산 논란이 일었다. 

문재인 정부가 무슨 의도로 황 전 행정관을 투자 전문성이 요구되는 자리에 앉히려 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정부 정책 자금 7조원을 포함해 20조원 규모의 자금을 운용하는 자리에 그를 내정했다는 자체가 무리수란 지적이 있다. 

비단, 황 전 행정관 사례 만이 아니다. 정부 산하 공공기관 임원 700명 가운데 14%인 99명이 문 대통령의 캠프와 민주당 측근들이란 분석도 있다. 

황 전 행정관이 한국성장금융 투자운용2 본부장을 하지 않게 된 결정적 이유는 그가 국정감사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국정감사에서는 그가 지나온 과거 모든 행적 등이 다 국회에서 거론되는데 그것이 부담스러웠던 모양이다. 

그래도 황 전 행정관은 최소한의 양심은 있어 보인다. 일부 인사들은 국감이고 뭐고 철판 깔고 자리를 차지한 인물도 많기 때문이다. 

대통령은 자신의 측근을 주요 요직에 앉힐 수도 있고 임명할 수도 있다. 문제는 그 자리와 전혀 관련 없는 문외한, 전문성 없는 이들이 앉힐 경우 문제가 커진다는 데 있다. 

어떤 기업도 아무 경험도 관련 없는 사람을 핵심 요직에 앉히지는 않는다. 이는 상식적 인사 기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