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1~8호선 총파업 극적 타결...심야 연장운행 폐지·강제 구조조정 폐지
상태바
서울 지하철 1~8호선 총파업 극적 타결...심야 연장운행 폐지·강제 구조조정 폐지
  • 이슈밸리
  • 승인 2021.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 2호선 (사진=이슈밸리)
지하철 2호선 (사진=이슈밸리)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사측과 노동조합이 잠정합의안에 극적 타결했다. 자칫 서울 출근길 시민들의 발이 묶일 수 있는 상황과 5년 만의 지하철 총파업을 피하게 됐다.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13일 오후 11시45분 "노사는 오후 3시부터 공사 본사 대회의실에서 5차 임단협 본교섭을 재개해 정회와 속개를 거듭한 끝에 8시간30분 만에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잠정합의안과 관련 노사는 심야 연장운행 폐지, 강제적 구조조정 폐지 등의 문구가 포함됐다. 

이날 노사는 심야 연장운행 폐지, 7호선 연장구간 운영권 이관 추진과 이에 따른 근무시간·인력 운영 등을 별도 협의하기로 합의했다. 재정위기를 이유로 임금 저하,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다는 점은 확실히 했다.

노사는 "핵심 쟁점인 구조조정과 관련해 '재정위기를 이유로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하고 노사공동협의체를 구성, 안전 강화 및 재정 여건 개선을 위한 경영 정상화 방안을 진행토록 한다'고 합의점을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잠정합의안에 따르면 노사는 공사의 재정위기 극복과 재정 정상화를 위해 정부, 서울시에 공익서비스비용 손실 보전 등을 건의하기로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지난달 31일 국무회의에서 "무임승차 손실을 정부가 보전해야 한다"고 밝히는 등 서울시도 비슷한 입장이다.

앞서 공사는 막대한 재정난을 타개해야 한다는 서울시의 요구에 따라 인력이 약 10%를 감축하고 임금을 동결하는 '자구안'을 마련했다. 노조는 "재정위기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노조 관계자는 "재정위기 해법으로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을 밀어붙인 서울시의 잘못된 정책에 제동을 걸었다고 평가한다"며 "정부와 서울시는 지하철 재정난이 안전과 공공성 위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책임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