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거리 1500km 순항미사일 시험발사 성공...우리 軍 ‘현무3’와 외관 비슷
상태바
북한 사거리 1500km 순항미사일 시험발사 성공...우리 軍 ‘현무3’와 외관 비슷
  • 이슈밸리
  • 승인 2021.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본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사진출처=미 해군)
사진은 본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사진출처=미 해군)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북한이 사거리 1500km 순항미사일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알려진 가운데 우리 군 당국이 이와 같은 사실을 분석 작업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이날 북한의 순항미사일 시험발사와 관련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보도와 관련해 "우리 군은 한미 정보당국 간 긴밀한 공조 하에 정밀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는 탄도미사일 발사와 달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 사항이 아니다. 따라서 그동안 우리 군뿐만 아니라 미군도 북한의 순항미사일 시험발사에 대해선 사실상 ‘침묵’하는 태도를 보여왔다. 

다만, 우리 군 당국은 북한의 이번 순항미사일 시험발사 상황을 사전 포착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지난 3월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 때와 마찬가지로 이 사실을 즉각 언론에 공개하지 않았다.  

앞서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 국방과학원은 지난 11~12일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북한은 이들 미사일이 북한 영토·영해 상공에 설정된 타원 및 8자형 비행궤도를 따라 7580초(2시간6분20초) 간 비행하며 1500㎞ 계선(경계를 나타내는 선)의 표적에 명중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이날 보도한 사거리 1500km 순항미사일 외형은 우리 군이 보유하고 있는 ‘현무3’와 외관이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