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6개 지하철 다 멈추나...'노조 연대파업 시사'
상태바
전국 6개 지하철 다 멈추나...'노조 연대파업 시사'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1.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서울을 비롯한 인천,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전국 6개 지방자치단체의 지하철 운영기관 노조의 사상 첫 연대파업이 이뤄질 전망이다. 

23일 서울교통공사 노조 등에 따르면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는 이날 오전 10시 민주노총 12층 회의실에서 '전국 6대 지하철노조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여기에는 서울, 인천, 대전, 대구, 광주, 부산 등 6개 지하철 노조 위원장이 참석한다. 이들은 최근 실시한 전국 지하철노조 쟁의찬반투표 결과에 따른 향후 투쟁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지난 17~20일 총파업 투표를 진행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경우 재적 조합원 1만889명 중 9963명이 투표에 참여, 81.62%가 찬성하면서 파업 투표가 가결됐다.

서울교통공사 노조 측은 "사측과의 교섭 결렬 이후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낸 조정신청 결과 지난 13일 '조정 중지' 결정으로 종료됐다"며 "쟁의 찬반투표가 가결됨에 따라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합법적인 쟁의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인천과 부산, 대구 교통공사 노조도 소속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해 가결했고 대전의 경우 지난 22일까지 투표를 진행했고 광주는 노사협상이 진행 중이어서 파업 찬반투표를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1조1000억원의 적자를 냈다고 밝혔다.

노조 측은 적자의 근본적인 이유로 6년째 동결된 지하철 요금, 노인 등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 지하철 환승 할인 등이라며 정부와 서울시의 추가 재정 지원을 요구하고 있으며 인력감축이 시민안전 문제로도 이어져 '제2의 구의역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타내고 있다.

지하철 총파업이 강행돼도 필수유지업무인 지하철은 전체 인력의 30%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열차 운행은 평소의 70%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교통공사 노조 관계자는 “6개 지하철은 국회에서 계류 중인 도시철도법 개정안 통과와 국민서비스에 대한 국비지원을 요구하고 있고 서울은 구조조정 철회와 청년 신규채용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며 “지난 7월 사측과 교섭이 결렬되고 지금까지 노사 간 대화가 이어지지 않는 상황으로 파업결정을 거둬들일 가능성이 낮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