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발암 우려' 위장약 269개 의약품 판매중지
상태바
식약처, '발암 우려' 위장약 269개 의약품 판매중지
  • 권동혁 기자
  • 승인 2019.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암 우려가 있는 위장약 판매를 중지했다.

26일 식약처는 국내에서 유통 중인 라니티딘 성분 원료의약품을 수거 및 검사한 결과, 발암 추정물질인 NDMA(N-니트로소디메틸아민)가 잠정 관리기준을 초과해 검출되었다고 밝혔다. 

NDMA는 WHO 국제 암연구소가 지정한 인체발암 추정물질이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잔탁 등 ‘라니티딘 성분 원료의약품’을 사용한 국내 유통 완제의약품 전체(269품목)에 대해 잠정적으로 제조·수입 및 판매를 중지하고, 처방을 제한하도록 했다.

해당 의약품을 복용 중인 환자 수는 총 144만명이며 해당 의약품을 처방 받은 환자분들 중에서 안전에 우려가 있는 분들은 종전에 처방을 받은 병‧의원을 방문해 해당 의약품 포함여부 문의 및 위궤양치료제의 추가 복용 필요성 여부를 의료진과 상담해 줄 것을 식약처는 당부했다.

또 식약처는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을 단기 복용한 경우 인체 위해우려는 크지 않다고 밝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 빅데이터에 따르면 역류성식도염·위염·소화불량 등 위장질환으로 처방받은 환자가 가장 많고, 연간 6주 이하의 단기복용 환자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식약처는 “해당 의약품을 처방 받은 환자들 중에서 안전에 우려가 있는 분들은 종전에 처방을 받은 병·의원을 방문해 해당 의약품 포함 여부 문의 및 위궤양치료제의 추가 복용 필요성 여부를 의료진과 상담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